본문 바로가기
악성코드 보안

파밍 관련 이용자 피해 예방..스미싱 피해

by SB발룬티어 2023. 6. 6.

파밍 관련 이용자 피해 예방..스미싱 피해

 

🔹 파밍(Pharming)이란

 

사용자의 PC를 악성코드로 감염시켜 금융정보를 빼내는 수법, 정상적인 은행 주소를 넣어도 사기꾼들이 만든 사기 사이트로 연결되어 금융정보가 노출되도록 하는 행위를 말합니다. 

 

🔹 피해 사례

 

 금융감독원을 사칭, 보안강화 유도 팝업창을 띄우게 한 뒤, ARS로 전화를 걸어 보안강화에 필요한 비밀번호, 보안 카드 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

 웹 서핑 중 검색도우미 프로그램을 내려 받게 한 뒤 PC에 저장되어 있던 공인인증서 정보를 뺴돌림


어플을 지우자마저 바로 걸려온 전화..?? ㄷㄷ;; 소름주의 😱😱

https://youtu.be/BdzfI79_5eI 

 

경찰청 사칭 어플 만들어 .. 개인정보 도용에 도청, 협박까지.. / 23.03.23

https://youtu.be/c9-enNo2XUM

 


🔹 피해 예방법

 

 출처가 불분명한 동영상, 이메일은 악성코드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다운로드 자제

 보안카드 번호의 전체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는 가짜 은행사이트로 판단되므로 반드시 확인 후 사용

 OTP(일회성 비밀번호생성기), 보안토큰(비밀정보 복사방지 저장매체) 사용

 컴퓨터 이메일 등에 공인인증서, 보안카드 사진, 비밀번호 저장 금지

 윈도우, 백신프로그램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고 실시간 감시상태 유지

⑥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보안서비스에 반드시 가입하고 금융회사는 온라인을 통해 보안 승급 등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꼭 인지

 

 

🔹 피해 발생 시 처리 방법

 

 신속하게 경찰서(112) 나 금융기관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 후 경찰서에서 ‘사건사고 사실 확인원’을 발급받아 해당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

 해당 은행 고객센터 보이스피싱/사기 상담사 연결 후 공인인증서 페기/보안카드 분실신고 접수 하도록 안내
 해당 은행 지점 방문하여 통장 계좌 비밀번호 변경 및 보안매체 변경 하기 안내
 

반응형

🔹 피싱 피해 대응요령

 

◇ 피해구제신청 방법

  - 보이스피싱・파밍을 당해서 피해금액을 송금·이체한 경우 송금 금융회사(내 계좌가 있는 금융회사) 또는 입금 금융회사(돈을 송금한 상대방의 금융회사)에 피해사실을 알리고 지급정지 등 피해구제 신청이 가능합니다.

  - 긴급한 경우 전화 또는 구술로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으며,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금융회사에서 요구하는 피해구제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금융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.

  ※ 허위로 피해구제를 신청한 경우 형사처벌(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)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
◇ 명의도용계좌 확인 방법

  -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(www.payinfo.or.kr)접속 후 ‘계좌통합조회’ 메뉴에서 본인명의로 개설된 계좌 상세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 - 본인이 개설하지 않은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을 신고하고 지급정지를 요청하십시오.

 

 


 #파밍 #Pharming #파밍피해 #파밍피해대처 #파밍피해신고#악성코드 #가짜은행사이트 #가짜경찰청액 #가짜금융기관앱 #가짜은행앱 #보이스피싱#개인정보 #PrivateData #보이스피싱피해 #보이스피싱대처방법 #사이버범죄신고 #사이버범죄 #보이스피싱피해신고 #사이버범죄신고 #금융감독원피해상담 #금융회사에신고하여지급정지신청  #사칭범죄 

 

반응형

댓글